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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세월호 참사는 우리 사회의 모든 병폐가 한꺼번에 동원되어 일으킨 전형적인 후진국 사고였다. 그 문제점들 가운데 가장 두드러진 것이 우리의 안전불감증이다. 우리 사회는 지나치게 빨리 발전한데 비해서 우리의 의식 및 책임감은 그만큼 빨리 성장하지 못한 탓이다. 따라서 우리는 세월호 사건을 계기로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최근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및 발전은 상상을 초월한다. 이제는 하나의 기기로 TV를 보고, 통화를 하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시대를 넘어 자신이 지니거나 접하는 모든 사물이 서로 연결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가 오고 있다. IoT가 에너지, 치안, 의료, 유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높은 경제적 효과와 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최근 IoT 시대를 맞아 긍정적인 면만 부각됐지만 그 이면의 위험성에 대해서 인지해야 할 때다. IoT가 널리 확산될수록 개인정보 유출 위험은 크게 높아질 수밖에 없고, 더 나아가 안전문제는 더욱 심각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IoT 관련 기업 및 기관들은 보안 및 안전체계를 전반적으로 점검해 재정비할 필요가 있다. 최근 스마트 TV, 스마트 의료기기, 스마트 자동차의 해킹사례들이 널리 공개되고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 자동차의 가속페달, 브레이크, 운전대 등을 제어하고 계기판의 상태를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통제할 수 있다. 스마트 자동차도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일종의 전자기기이므로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보안문제가 반드시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악의적인 의도로 시도되는 침해는 막을 수 없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 최근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열린 보안 컨퍼런스에서 스마트폰으로 비행기를 원격 조종할 수 있는 기법이 공개되었다. 또한 IoT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해 우리 삶의 질을 높여줄 수도 있지만, 자칫 잘못하면 통제 불능의 안전위협에 빠질 수도 있다. 인체에 부착된 의료기기가 해킹되면 사람의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스마트홈 및 기업 생산설비를 해킹할 수도 있으며, 텔레메틱스에 연결된 자동차에 침입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이처럼 IoT는 보안위협을 내재하고 있다. 산업연구원(KIET)이 4월에 발표한 `사물인터넷 시대의 안전망, 융합보안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IoT 시대에 융합보안산업 해킹에 따른 피해액은 2015년 13조 4000억원, 2020년 17조 7000억원, 2030년 26조 7000억원으로 예상되며, 2차 피해 등을 고려하면 더욱 증가할 것이라는 것이다. 특히 보안사고는 제조업, 서비스업, 국가기반 시설 등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금융, 통신, 교통, 전력망 등 국가 기간시설에서 보안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큰 경제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으면 IoT가 발전할 수가 없다.IoT 시장이 확산되기 위해 가장 필요한 투자가 보안관련 투자이다. 지금까지 기업 및 기관들은 방화벽을 설치하고 모든 정보를 그 내부 망에서 유통했다. 그러나 IoT 시대에는 방화벽 내외부로 정보가 유통되어야함으로 각 기기에 대한 인증 및 접근제어가 필요하다. 다양한 기기들이 직접 각각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게이트웨이에 연결되고, 인터넷에 연결된 게이트웨이를 통해 관리하는 방안이 고려될 수 있다. 따라서 가전제품의 에너지 활용을 최적화하기 위해 전력회사의 서버와 연결하여 냉장고, 세탁기, TV, 청소기, 에어컨 등이 전력 공급 상황에 따라 활용이 자동적으로 조절될 수 있다. 이 경우 각 기기를 전력회사의 서버에 인터넷을 통해 직접연결하면, 각각 인증을 받아야 한다. 새로운 기기를 이용할 때 게이트웨이를 활용하면 각 기기들은 게이트웨이에 등록되고, 게이트웨이만 전력회사와 연결되면 된다. 만약 각 기기들이 직접 인터넷과 연결된다면, 인증해주는 기관 등을 통해야 한다. LG전자가 최근 출시한 홈챗은 네이버의 모바일 메신저 라인을 통해 냉장고와 대화를 나눌 때 냉장고가 우리 가족의 메시지에만 반응을 보여야 한다. 이 같은 상황에서도 표준인증 기술이 필요하며, 모바일 기기와의 연동도 중요한 보안 이슈다.최근 스마트폰이 IoT를 위한 게이트웨이로 활용되는 사례가 많다. 예를 들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접근이 가장 활발하다. IoT 이전에는 기기는 물리적으로 접근한 사람만이 제어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사람에 의한 제어가 없이도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이 필요하다. 이 같은 전반적인 IoT 보안을 위해서는 단순한 솔루션 차원의 접근이 아닌 플랫폼 관점에 의한 보안에 대비해야 한다. 최근 시스코를 포함한 전 세계 네트워크 및 보안업체들이 IoT 시대의 해킹에 대비하고 있다. 국내 보안업체들도 IoT 시대의 보안 위협에 적극 대응해 나가야 한다. IoT는 보안 관점에서 성장성이 매우 높은 시장이며, 자동차 등 다양한 IoT 응용 분야에 보안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야 한다. IoT 시대의 보안피해는 국가 차원에서 전방위적으로 확산될 수 있어 방재, 안전시스템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사고피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총괄관리기관이 필요하다. IoT 보안산업을 육성하려면 국내 IT산업 인프라를 기반으로 산업간 협업이 필요하고, 국제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최근 IoT 보안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해 정부를 비롯한 각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정부는 역동적인 IoT 발전 인프라 조성을 위해 IoT 정보보호 로드맵을 수립하고, IoT 정보보호 기술개발, 정보보호 코디네이터를 양성하는 등 정보보호 인프라를 강화해 나가야한다. 최근 발생한 각종 보안 사고는 ICT 서비스 전반에 대한 불신을 초래했으며 IoT 시대로 발전을 저해하는 위험요소가 된다.IoT 보안은 IT의 편리함의 지속적인 발전을 담보할 수 있는 버팀목이다. IoT 서비스의 편리함에 앞서 안전성을 한 번 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대처하는 선택은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안전불감증에서 벗어나 우리 경제 위상에 걸맞게 IT 융합을 꽃피우는 계기가 될 것이다. [2014-06-23 디지털타임스] 유승화 아주대 정보컴퓨터공학과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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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이솔
- 작성일2014-0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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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정우준
- 작성일2014-0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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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이솔
- 작성일2014-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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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이솔
- 작성일2014-0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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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을 가다가 돌부리에 넘어져 다친다면, 그것은 사고(accident)다. 그러나 내 몸 돌보지 않고 방탕한 생활을 하다 병을 얻으면 그것은 필연(necessity)에 가깝다. 사고의 특성은 예측할 수 없음과 우연성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재앙들은 예측할 수 없는 우연적인 것이 아니라는 점에서 사고라고 할 수 없다. 사고가 아니라면 필연적이지는 않더라도 매우 높은 개연성을 가지고 그럴 수밖에 없게 했던 인과의 고리가 있는 법이다. 과연 우리 사회의 수많은 재앙을 낳는 인과의 고리는 무엇이고, 그 고리는 어떻게 끊어야 하는 것인가? 이 재앙의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 지도층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탐욕과 그 탐욕을 제도적으로 보장하는 부조리한 사회구조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금융위기로 기업의 매출 증가율이 연간 2%에 그치고 수익성은 악화돼도 대기업 대주주들의 배당금은 전혀 줄어들지 않았다. 우리나라 10대 그룹 대주주 10명이 상장계열사로부터 받은 배당금은 최근 4년 동안 약 1조원! 우리나라 전체의 1년 실업급여 예산이 3조8600억 원이니까, 우리나라 전체 실업자들(약 70만 명)이 받을 돈의 약 30%에 해당되는 금액을, 최고 부자 10명이 챙겨간 셈이다. 그러면서도, 산업재해로 백혈병을 앓다가 죽어가는 딸을 부둥켜안고 진실을 밝히겠다고 약속한 아비에게 ‘당신이 대재벌을 상대로 이길 수 있겠어’라고 말하며 오만한 탐욕을 숨기지 않는 자본, ‘인간이 미래’라는 슬로건을 내건 기업이 대학을 인수하고 이른바 돈이 안 되는 학과를 폐지하면서 ‘자본 논리는 어디 가나 통한다.’며 교육 현장마저 탐욕의 장으로 만들어버린 자본, 이것이 우리 시대의 대자본의 모습이다. 정부는 또 어떤가? 탐욕스런 자본에 대한 관리 감독조차 규제라고 여기며 기업하기 좋은 나라 만들기에 열중한다. 또 자본은 상납과 인사 혜택을 통해서 감독받아야 할 관료들을 오히려 관리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관행이 되었고, 그 결과 생명이라는 가치보다도 자본의 이윤이 우선되어야 할 가치라고 여기는 사회가 되었다. 이러한 것들이 바로 작금에 발생하는 일련의 참사의 원인인 것이다. 한 마디로 자본의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이 국가적 목표가 되어버린 듯한, 야만적이기 이를 데 없는 천민자본주의와 거기에 기생하는 관료사회가 바로 재앙의 원흉이다.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할 당시, 공기 단축을 위해서 최저 임금을 받으며 휴일도 없이 일하던 노동자 중 77명이 산업재해로 목숨을 잃었고 수백 명이 부상을 당했다. 그리고 시공사가 사망자 한 명당 당시 돈으로 50만원을 보상한 것 이외에 국가적 보상은 없었다. 인간이라는 가치가 이윤의 극대화라는 명분 앞에서 희생이 강요되었던 것은 과거의 일일 뿐인가? 민주화된 지금, 무엇이 얼마나 달라졌는가? 400여명의 승객의 안전보다 기업의 이익을 먼저 챙긴 기업이 어디 청해진뿐이겠는가? “미개한 국민”이라는 재벌 출신 정치가 아들의 발언을 어린 학생의 단순한 실언이 아니라, 그들의 골수에 박힌 서민에 대한 폄하의식의 표현일 것이라는 의구심은 그래서 정당화된다. 어떤 부처의 기능이 축소되거나 해경이 해체되고 국가 안전처가 신설된다고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기본적으로 대자본과 관료의 탐욕, 그리고 그것을 정당화 하는 시장지상주의를 끊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서민들을 자신들의 탐욕의 수단으로밖에 보지 않는 천박한 가치관을 도려내지 않으면 안 된다. 문제는 탐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공공성이라는 가치에 대해서 관심이 없는 자본과 관료에게 그런 수술을 맡길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생각에 이르면서, 20세기의 대표적인 역사학자 홈스봄의 경고를 떠올린다. “그렇지만 시대가 아무리 마음에 안 들더라도 아직은 무기를 놓지 말자. 사회의 불의는 여전히 규탄하고 맞서 싸워야하기 때문이다.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는다.” 선거에서 투표로, 그리고 비판적인 말과 글로, 그것도 부족하면 촛불이라도 들어야 하지 않겠는가? 탐욕에 맞서, 눈 부릅뜨고 행동을 하며 연대의 지평을 넓혀 나가야 한다. 그 일이 비록 고통스러운 일일지라도 희망을 버릴 수는 없다. 그것은 세상은 저절로 좋아지지 않기 때문이고, 우리에게 지금보다는 정의롭고 도덕적인 사회를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이다. [송하석 아주대학교 기초교육대학 교수/철학] [중부일보 201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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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정우준
- 작성일2014-05-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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